헤지펀드

2023. 7. 7. 11:38 재테크/펀드

 

 

개인이나 기관투자가들로부터 자금을 끌어모아 투자를 대신해주는 100명 이하의 투자자들로 구성된 개인 투자기금을 말한다. 일종의 사모펀드이다.
펀드규모는 10억∼ 100억달러까지  다양하며 전체적으로는 300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실제 총투자규모는 자체자금에다가 은행차입금과 구입채권을 담보로 투자자금을 부풀려 4조5000억달러를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100인 이하의 소수 투자가들로부터 자금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국가의 감독을 받을 필요도 없을 뿐더러 투자대상에도 제한이 없다  .
이들은 투자할 대상을 결정하면 외환이나 주식을 담보로 은행으로부터 훨씬 더 많은 자금을 빌려 특정국가의 통화를 집중 투매하거나 매집해 차액을 얻는다. 검은 9월로 불리는 지난 92년 영국의 `파운드화 전쟁'은 헤지펀드의 폐해를 잘 보여준다.  당시 헤지펀드는 독일에 비해 영국의 파운드가 평가절하될 것으로 예상하고 파운드를 대량으로 팔아 치웠다.
영국 통화당국은 파운드 가치를 지키기 위해 수천억달러를 퍼부었지만 끝내 실패했고 이 사건은 그후 검은 9월로 불리게 되었다. 당시 양측에서 동원된 자금은 모두 1조5000억달러로 추정된다. 이는 금융시장의 주도권과 문제발생을 야기하는 용의자가 헤지펀드로 옮아가고 있음을 보여준 전형이었다. 하지만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헤지펀드의 피해도 속출해 헤지펀드에 투자한 일반 은행들의 피해도 확산되고 있다.
한편 헤지펀드가 국제금융의 악동으로 비판받는 것과 달리 일부에서는 개도국의 개발자금으로 이용된다는 순기능을 지적하기도 한다. 또 시장환율이 정상환율에서 벗어났을 경우 이를 되돌리는 국제금융의 경찰역할도 한다는 평가도 있다.
헤지펀드는 등록된 실체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정보는 없고 거래량을 파악하기도 힘들다.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헤지펀드로는 조지소로스의 퀀텀펀드와 줄리안 로버트슨의 타이거펀드가 있다.


출처: http://solarwind2.tistory.com/entry/헤지펀드 [부자만들기]

'재테크 > 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립식 펀드 투자법  (0) 2023.07.07
사모펀드  (0) 2023.07.07
뮤추얼펀드  (0) 2023.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