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리로 알아보는 진단 유형

2017. 8. 9. 17:59 자동차/자동차 정보



소음은 계절에 따라 같은 부위인대도 차종에 따라 달리들리기도하고

듣는 사람에 따라 달리 듣고 달리 표현하기 때문에 정비사와 테스트 또는 시험운행을 통해 올바른 정비가 바람직하다 할 것 입니다.


1. 질문: 특히 겨울철에 나는 소음은 어떤 소리이며 어떤 문젠가요?

2. 질문: 벨트 소음도 겨울철에 많지 않나요?

3. 질문: 기어 변속시 마다 소음이 난 경우는 어떤 고장인가요?

4. 질문: 시동을 켜면 마찰음이 나는 경우도 있던데…….

5. 질문: 클러치를 놓거나 밟았을 때의 소음은 어떤 문젠가요?

6. 질문: 핸들 조작 시 나는 소음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7. 질문: 벨트 쪽에서 엔진이 회전하면서 걸린듯 한 소음이 나는 경우는 어떤 문젠가요?

8. 질문: 오르막길에서 소음이 심한 경우는 왜그렇죠



1. 질문: 특히 겨울철에 나는 소음은 어떤 소리이며 어떤 문젠가요?


답변: 겨울철엔 주행 후 주차 시 한참동안 딱딱 콩 튀기는 소음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기온이 낮은 경우 더욱 심하고요 이런 경우 배기관에 장착되어 있는 삼원촉매(배기가스를 정화장치)

머플러(소음기)가 열에 의해 팽창했다가 시동을 끔으로서 외부온도에 의해 급격히 식혀지면서 수축으로 인해 난경우입니다.



2. 질문: 벨트 소음도 겨울철에 많지 않나요?


답변: 벨트는 고무로 제작되었기에 수명으로 노호가 되면 기름기가 빠저 탄력이 줄어듭니다 구동벨트는 말 그대로 벨트를 풀리에 감아서 회전시키는데 탄력이 떨어지면 삐~익 삐익 소음을 일으킵니다 대부분 교환시기가 되면 그러하고요


크랭축에 충격흡수 및 엔진 진동을 줄이는 고무제가 하우징과 풀리사이 있는데 노후로 인해 접착이 떨어져 축과 풀 리가 헛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무리 벨트를 교환해도 소음이 남으로 벨트 소음으로 교환했는데 마찬가진 경우

풀리 자체를 교환하셔야합니다.



3. 질문: 기어 변속시 마다 소음이 난 경우는 어떤 고장인가요?


답변: 기어변속시 가속페달을 밟게 됩니다 순간 구동륜에 힘을 가하게 되죠 저속에서 고속으로 회전키 위해 힘을 가하는 순간 충격이 발생하면서 텅텅 파이프 울림과 쇠 부딪치는 소음이 동시 발생합니다.

이런 소리가 나는 경우 프로펠러(일명 조인트) 십자측 베어링 소음이 난경우입니다.

대부분 노후로 인한 경우지만 급출발 급가속이  조기마모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웅하면서 찢어지는 소음인 경우 엔진헤드에 연결된 배기다기관 개스킷이 파손된 경우 제트기 같은 소음을 내구요

머플러 파손된 경우 기차화통소리 붕붕 소음이 크게 납니다.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 들리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초기 시동 후 워밍업 시 윤활유 냉각수 타이어 등의 상태를 점검하면서 소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4. 질문: 시동을 켜면 마찰음이 나는 경우도 있던데…….


답변: 시동을 끄면 엔진내부에 손환하던 윤활유가 오일 팬으로 흘러내려갑니다.

물론 오일종류에 따라 또는 기관내부 마찰부분 간극에 따라 흘러내리지 않고 고여 있어


엔진 소리가 조용한 차량이 정상입니다만 노후차량이나 관리 소홀한 차량은 밸브간극 조정을 해주는 유압장치에 압력이 떨러지거나 로커암 충격음이 다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5. 질문: 클러치를 놓거나 밟았을 때의 소음은 어떤 문젠가요?


답변: 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까르륵 소리가 나는데 클러치페달을 밟은 순간 소리가 나질 않은 경우 트랜스미션 메인샤프트 베어링유격과다로 인한 소음이구요 반대로 클러치를 밟지 않았을땐 소음이 없던게 밟은 순간 스르륵 소음이 나는 경우 클러치 커버를 밀어 주는 릴리스베어링(일면 스러스트베어링)소음입니다.



6. 질문: 핸들 조작 시 나는 소음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답변: 핸들회전시 스륵 스륵 또는 삐익 소음인 경우 핸들커버내부에 보시면 신호기 레버가 장착되는데 신호기를 넣었을 때 복원시켜주는 센서 소음경우가 대부분이구요

핸들꺽은 상태에서 출발 시 따따닥 소음인 경우 등속쪼인트 마모입니다.

그러나 핸들회전시 드르륵 또는 삐익 소음인 경우 파워펌프 또는 파워밸트를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7. 질문: 벨트 쪽에서 엔진이 회전하면서 걸린듯 한 소음이 나는 경우는 어떤 문젠가요?


답변: 닭 모이 쪼은 듯한 갈갈거림 소음인 경우 타이밍카바가 휘어저 크랭크축이 회전하면서 부딪치는 소음일 수 잇구요

그르륵 소음인 경우 벨트를 고정해주는 베어링유격으로 인한 소음일 것입니다. 



8. 질문: 오르막길에서 소음이 심한 경우는 왜그렇죠


답변: 오르막 길에서 엔진에 힘이 더욱가해집니다 출력이 낮아진만큼 오르막길을 오르기 위해 가속페달을 밟게 됩니다

흡기다기관에 카본등으로 공기량 장애를 주어 연료량 비해 공기량 부족으로 완전연소가 되지 않을 때 또는 점화시기가 빠르거나 연소실내에 카본이 많아 조기 점화를 일으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olarwind2.tistory.com/entry/자동차-소리로-알아보는-진단-유형 [부자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