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드라이브 실천하면 안전, 연비 30% 이상 향상
□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이 교통안전교육센터를 통해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받은 운전자에 대한 교육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 이상의 부상자가 36% 감소했고, 연비는 34%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ㅇ 먼저, 2012년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이수한 서울시 버스운전자 3,119명 중 유효표본 3,066명에 대하여 교육 전 후 6개월간의 교통사고 발생 추이(’11.10월부터 ’13.6월까지)를 분석한 결과, 사고발생건수는 8% 감소(181→167건)했고 중상 이상의 부상자는 36% 감소(59→38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1년 체험교육 이수 서울시 버스운전자 3,062명에 대한 교육 전 후 12개월간 교통사고 발생 추이 분석결과, 사고발생건수 58% 감소(362→253건), 중상 이상 부상자 50% 감소(68→34명)의 효과가 나타난 바 있음
ㅇ 또한, 2013년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받은 운전자 4,993명에 대하여 에코드라이브 교육평가시스템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34%의 연비 향상과 23%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 에코드라이브 교육평가시스템 : 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에서 운영중인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주행정보 데이터를 연비와 연료소모량, 운전습관 및 패턴기록 등을 통해 분석하여 운전자별 교육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 이는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자제하는 등 운전습관 개선이 교통사고 감소 뿐 아니라 연비 향상,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가져와 소중한 생명과 경제, 환경 모두를 살리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음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된다.
□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공단은 에코드라이브가 전 국민의 생활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연비왕 대회 개최, 에코드라이브 가상체험관 운영, 에코드라이브 포털사이트(http://www.ecodriving.kr) 운영 등을 통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자료] 1. 에코드라이브 교육 이수 전/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
2.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통한 연비향상 효과 분석
3. 교통안전교육센터 소개
4. 에코드라이브 실천요령
붙임 1 |
| 에코드라이브 교육 이수 전/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 |
□ 조사대상 : 2012년 에코 체험교육이수자 중 서울시 버스사업용 운전자 3,119명(유효표본 3,066명)
□ 관찰기간 : 교육(기간 : ’12.3월~12월)이수일 기준 전 후 6개월
□ 조사방법 : 교통안전공단 ‘운수종사자정보종합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 조사항목 : 사고율(사고건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교통벌점, 재산피해액 등
□ 조사결과 : 교통사고율 및 안전지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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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2011년 체험교육 이수 서울시 버스운전자 3,062명에 대한 교육 전 후 12개월간 교통사고 발생 추이 분석결과, 사고발생건수 58% 감소(362→253건), 중상 이상 부상자 50% 감소(68→34명), 교통벌점 56% 감소(6,413→2,804점), 물적피해규모 73% 감소(105,060→28,865천원)의 효과가 나타난 바 있음
붙임 2 |
|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통한 연비향상 효과 분석 |
□ 조사대상 : 에코드라이브 교육과정 이수자 4,993명
* 에코드라이브 교육프로그램
교육구분 | 교육내용 |
에코 드라이브 | ․에코드라이브 필요성, 올바른 운전자세 등 이론교육 ․제1회 주행(습관주행) / 제2회 주행(에코주행) 비교 ․에코드라이브 교육 및 평가(연비측정, 강평 등) |
안전운전 | ․자동차 제동특성 체험(ABS, Non ABS) ․곡선구간 횡방향 미끄럼 훈련 등 |
□ 조사방법 : ‘에코드라이브 교육 평가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 조사항목 : 교육 전/후 연비개선율, 연료소모량 및 Co2 배출량 등
□ 교육대상별 연비향상 효과 : 교육전후 연비향상 실적 34.4%
대상 구분 | 시내버스 운전자 | 협약기관 별 에코리더 | 군부대 | 물류기업 | 합계 | |
서울시 | 대구시 | |||||
교육인원 목표 | 3,000 | 280 | 250 | 400 | 470 | 4,400 |
교육인원 실적 | 3,433 | 378 | 262 | 506 | 414 | 4,993 |
목표대비실적(%) | 114% | 135% | 106% | 127% | 88% | 113% |
연비개선율(%) | 38.41% | 23.04% | 22.88% | 28.05% | 37.32% | 34.38% |
연료소모량(%) | 25.91% | 18.46% | 16.49% | 19.88% | 25.08% | 22.99% |
CO2배출량(%) | 25.91% | 18.46% | 16.49% | 19.81% | 24.97% | 22.99% |
* 에코리더를 제외한 全교육과정은 ‘승합 버스차로 운영한 결과의 평균임
붙임 3 |
| 교통안전교육센터 소개 |
ㅇ 건립 : 2008. 12. 19
ㅇ 운영 : 2009. 3. 2
ㅇ 위치 : 경북 상주시 청리면
ㅇ 총면적 : 302,801㎡
ㅇ 체험시설
- 실외체험시설 : 고속주행코스, 위험회피코스 등 12종
- 실내체험시설 : 3차원 영상 시뮬레이터실 등
ㅇ 기타시설 : 관리시설, 체육시설, 숙박시설(140명 숙박교육 가능) 등
□ 교육과정(22개 과정)
교 육 과 정 | 교 육 대 상 | ||
운전자 과정 | 버스 | 기본(1일) | 사업용자동차 신규운전자 및 재직운전자 |
심화(2일) | |||
택시 | 기본(1일) | ||
심화(2일) | |||
화물 | 기본(1일) | ||
심화(2일) | |||
법정 교육과정 | 법정교육과정 | (1일) | 사업용운전자중 중대교통사고 야기자 |
유사교육 면제과정 | 화물(1일) | 화물운송자격시험 합격자 | |
버스,택시(2일) | 버스, 택시업체 신규채용운전자 | ||
에코드라이빙과정(Eco-driving)(1일) | 시, 도, 공공기관 및 운수업체등 종사자 | ||
긴급자동차 운전자과정(1일) | 소방․구급․긴급출동자동차운전자 | ||
일반운전자과정(1∼2일) | 정부, 공공기관, 기업체등 전직종사자 | ||
맞 춤 형 과 정 |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시간 및 교육내용 편성가능 |
※ 맞춤형 과정은 교육수요자 요구에 따라 4시간 이상 구성
붙임 4 |
| 에코드라이브 실천요령 |
구분 | 실천항목 | 가이드라인 |
교통 정보 | 1. 교통정보 생활화 | -교통정보매체(지도, 인터넷, 교통방송, 네비게이션 등)를 활용하여 운행 전 최적경로 파악 |
운 전 습 관 | 2. 엔진예열 최소화 | - 엔진 예열은 10초 정도가 적정하며, 최대 30초를 초과하지 않음 |
3. 출발은 부드럽게(e-start) | - 시동 5초후 시속20km(1,500rpm)에 맞추어 출발 | |
4. 관성주행 활용 | -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 - 오르막길은 사전에 가속시켜 관성으로 주행 - 교차로 신호를 예견하여 관성으로 정지 | |
5. 정속주행 유지 | - 급가감속을 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 -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 |
6. 경제속도 준수 | -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준수 -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 준수 | |
7. 공회전 최소화 | - 5초 이상 주정차 시 엔진 정지 - 신호대기시 주행모드(D)를 중립모드(N)로 전환 | |
자 동 차 관 리 | 8. 적재물 다이어트 | - 트렁크를 비우고 불필요한 짐 빼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서 운행 |
9. 타이어 공기압 체크 | - 1개월 단위로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검사 - 특히 겨울철은 여름철 대비 최대 40% 공기압이 줄게 되므로 철저한 검사 필요 | |
10. 에어컨 사용 자제 | - 에어컨 사용은 최대한 자제 - 에어컨 사용시 먼저 고단에서 작동 후 저단으로 유지 | |
11. 소모품 관리 철저 | -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 준수 - 최소 1개월에 1회 차량 점검․정비 ※ 공기청정기,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배터리, 산소센서, 공기흐름센서, 휠얼라이먼트 등 |
출처: http://safetyroad.tistory.com/entry/에코드라이브-실천하면-안전-․-연비-30-이상-향상 [도로교통안전이야기 road design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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