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드라이브 실천하면 안전, 연비 30% 이상 향상

2017. 8. 21. 15:34 자동차/안전운전

□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이 교통안전교육센터를 통해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받은 운전자에 대한 교육효과를 분석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 이상의 부상자가 36% 감소했고, 연비는 34%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ㅇ 먼저, 2012년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이수한 서울시 버스운전자 3,119명 중 유효표본 3,066명에 대하여 교육 전 후 6개월간의 교통사고 발생 추이(’11.10월부터 ’13.6월까지)를 분석한 결과, 사고발생건수는 8% 감소(181→167건)했고 중상 이상의 부상자는 36% 감소(59→38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1년 체험교육 이수 서울시 버스운전자 3,062명에 대한 교육 전 후 12개월간 교통사고 발생 추이 분석결과, 사고발생건수 58% 감소(362→253건), 중상 이상 부상자 50% 감소(68→34명)의 효과가 나타난 바 있음

 

또한, 2013년 에코드라이브 체험교육을 받은 운전자 4,993명에 대하여 에코드라이브 교육평가시스템을 통해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34%의 연비 향상과 23%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 에코드라이브 교육평가시스템 : 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에서 운영중인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주행정보 데이터를 연비와 연료소모량, 운전습관 및 패턴기록 등을 통해 분석하여 운전자별 교육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 이는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자제하는 등 운전습관 개선교통사고 감소 뿐 아니라 연비 향상,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가져와 소중한 생명과 경제, 환경 모두를 살리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음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된다.

 

□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공단은 에코드라이브가 전 국민의 생활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연비왕 대회 개최, 에코드라이브 가상체험관 운영, 에코드라이브 포털사이트(http://www.ecodriving.kr) 운영 등을 통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자료] 1. 에코드라이브 교육 이수 전/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

2.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통한 연비향상 효과 분석

3. 교통안전교육센터 소개

4. 에코드라이브 실천요령

 

 

붙임 1

 

에코드라이브 교육 이수 전/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

 

□ 조사대상 : 2012년 에코 체험교육이수자 중 서울시 버스사업용 운전자 3,119명(유효표본 3,066명)

 

□ 관찰기간 : 교육(기간 : ’12.3월~12월)이수일 기준 전 후 6개월

 

□ 조사방법 : 교통안전공단 ‘운수종사자정보종합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 조사항목 : 사고율(사고건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교통벌점, 재산피해액 등

 

□ 조사결과 : 교통사고율 및 안전지수 변화

 

 

 

 

 

 

 

 

 

 

* (참고) 2011년 체험교육 이수 서울시 버스운전자 3,062명에 대한 교육 전 후 12개월간 교통사고 발생 추이 분석결과, 사고발생건수 58% 감소(362→253건), 중상 이상 부상자 50% 감소(68→34명), 교통벌점 56% 감소(6,413→2,804점), 물적피해규모 73% 감소(105,060→28,865천원)의 효과가 나타난 바 있음

 

 

붙임 2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통한 연비향상 효과 분석

 

 

□ 조사대상 : 에코드라이브 교육과정 이수자 4,993명

* 에코드라이브 교육프로그램

교육구분

교육내용

에코 드라이브

․에코드라이브 필요성, 올바른 운전자세 등 이론교육

․제1회 주행(습관주행) / 제2회 주행(에코주행) 비교

․에코드라이브 교육 및 평가(연비측정, 강평 등)

안전운전

․자동차 제동특성 체험(ABS, Non ABS)

․곡선구간 횡방향 미끄럼 훈련 등

 

□ 조사방법 : ‘에코드라이브 교육 평가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 조사항목 : 교육 전/후 연비개선율, 연료소모량 및 Co2 배출량 등

 

□ 교육대상별 연비향상 효과 : 교육전후 연비향상 실적 34.4%

대상

구분

시내버스 운전자

협약기관 별

에코리더

군부대

물류기업

합계

서울시

대구시

교육인원 목표

3,000

280

250

400

470

4,400

교육인원 실적

3,433

378

262

506

414

4,993

목표대비실적(%)

114%

135%

106%

127%

88%

113%

연비개선율(%)

38.41%

23.04%

22.88%

28.05%

37.32%

34.38%

연료소모량(%)

25.91%

18.46%

16.49%

19.88%

25.08%

22.99%

CO2배출량(%)

25.91%

18.46%

16.49%

19.81%

24.97%

22.99%

* 에코리더를 제외한 全교육과정은 ‘승합 버스차로 운영한 결과의 평균임

 

 

 

붙임 3

 

교통안전교육센터 소개

 

교육센터 개요

건립 : 2008. 12. 19

운영 : 2009. 3. 2

위치 : 경북 상주시 청리면

총면적 : 302,801㎡

체험시설

- 실외체험시설 : 고속주행코스, 위험회피코스 등 12종

- 실내체험시설 : 3차원 영상 시뮬레이터실 등

기타시설 : 관리시설, 체육시설, 숙박시설(140명 숙박교육 가능) 등

 

 

교육과정(22개 과정)

교 육 과 정

교 육 대 상

운전자

과정

버스

기본(1일)

사업용자동차 신규운전자 및 재직운전자

심화(2일)

택시

기본(1일)

심화(2일)

화물

기본(1일)

심화(2일)

법정

교육과정

법정교육과정

(1일)

사업용운전자중 중대교통사고 야기자

유사교육

면제과정

화물(1일)

화물운송자격시험 합격자

버스,택시(2일)

버스, 택시업체 신규채용운전자

에코드라이빙과정(Eco-driving)(1일)

시, 도, 공공기관 및 운수업체등 종사자

긴급자동차 운전자과정(1일)

소방구급긴급출동자동차운전자

일반운전자과정(1∼2일)

정부, 공공기관, 기업체등 전직종사자

맞 춤 형 과 정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시간 및 교육내용 편성가능

※ 맞춤형 과정은 교육수요자 요구에 따라 4시간 이상 구성

 

 

붙임 4

 

에코드라이브 실천요령

 

구분

실천항목

가이드라인

교통

정보

1. 교통정보 생활화

-교통정보매체(지도, 인터넷, 교통방송, 네비게이션 등)를 활용하여 운행 전 최적경로 파악

2. 엔진예열 최소화

- 엔진 예열은 10초 정도가 적정하며, 최대 30초를 초과하지 않음

3. 출발은 부드럽게(e-start)

- 시동 5초후 시속20km(1,500rpm)에 맞추어 출발

4. 관성주행 활용

-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

- 오르막길은 사전에 가속시켜 관성으로 주행

- 교차로 신호를 예견하여 관성으로 정지

5. 정속주행 유지

- 급가감속을 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

-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6. 경제속도 준수

-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준수

-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 준수

7. 공회전 최소화

- 5초 이상 주정차 시 엔진 정지

- 신호대기시 주행모드(D)를 중립모드(N)로 전환

8. 적재물 다이어트

- 트렁크를 비우고 불필요한 짐 빼기

- 자동차 연료는 절반만 채워서 운행

9. 타이어 공기압 체크

- 1개월 단위로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검사

- 특히 겨울철은 여름철 대비 최대 40% 공기압이 줄게 되므로 철저한 검사 필요

10. 에어컨 사용 자제

- 에어컨 사용은 최대한 자제

- 에어컨 사용시 먼저 고단에서 작동 후 저단으로 유지

11. 소모품 관리 철저

- 각종 소모품 교환주기 준수

- 최소 1개월에 1회 차량 점검․정비

공기청정기, 연료필터, 점화플러그,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배터리, 산소센서, 공기흐름센서, 휠얼라이먼트 등



출처: http://safetyroad.tistory.com/entry/에코드라이브-실천하면-안전-․-연비-30-이상-향상 [도로교통안전이야기 road design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