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 주식 상식 용어

2023. 7. 7. 11:58 재테크/주식

 

 

자사주란 자기회사 주식을 말한다.

자사주매입
자사주매입은 회사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말한다.
특정한 목적이라고 함은 다음과 같다.
1)회사의 주가가 하락하였을 경우 회사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주가안정 목적으로 사들이는 경우이다. 주가는 곧 회사의 경영상태, 재무상태, 성장성 등을 총망라하여 대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주가가 하락하였을 경우 주주나 고객에게 회사의 신뢰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회사는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게 된다.
2)경영권의 위협을 느꼈을 경우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사들이는 경우이다. 회사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지나치게 저평가된 경우 이를 틈탄 경영권에 대한 위협이 언제든 발생할 수 기 때문에 회사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게 된다. 또한 특정인이 자사의 주식을 5%이상 매수할 경우 회사에서는 본격적으로 자사주매입을 통해 주가를 끌어올려 경영군방어에 본격적으로 대비를 하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이다.
3)마지막으로 주주들의 요구가 빗발칠 경우, 특정세력과 연계된 경우,자금악화 루머에 휘말린 경우 회사의 자금력 입증해 보이기 위한 경우에도 회사는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자사주매입은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호재성 재료이다. 유통물량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사주매입 규모에 따라 그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자사주매입 규모가 지나치게 적을 경우 오히려 악재가 되는 경우가 있다. 통상적으로 전체 상장주식수의 5%수준이 적당한 규모이다.
자사주매입은 주가하락기에 매입을 하기 때문에 회사측면에서 볼 때 투자유가증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가가 상승한 경우에 매도를 하게 되면 시세차익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자사주매입을 할 경우 회사는 공시를 해야 한다. 매입방법은 통상적으로 주간사를 2~3개이상 선정하며, 3개월 가량 수량을 균등분할하여 매입한다. 주문방법은 전일 종가의 3단계 이상의 호가까지 매수주문을 낼 수 있다.

자사주펀드
자사주펀드는 자기회사의 주식만을 대상으로 한 펀드를 말한다. 펀드의 출자자는 회사이고 펀드운용은 투자신탁회사에서 한다.
자사주매입은 매매의 제한을 받는데 반해 자사주펀드는 사전공시 없이 언제든 매매를 할 수 있어 주가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자사주펀드에 가입한 회사라면 주가관리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할 경우 하방 경직성을 보일 가능성이 커 안정적 투자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상적으로 펀드가입기간은 1년단위로 한다.
상장기업이 자기회사 주식을 취득할 목적으로 투신사의 수익 증권을 매입하면 투신사는 이 자금으로 해당기업의 주식을 사게 된다. 이를 위해 상장기업이 매입하게 되는 수익증권을 자사주펀드라 한다. 상장기업이 투신사를 통해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일 수 있는 길을 터주기 위해 1993년 처음 도입됐다. 원칙적으로 상장기업들을 가입대상으로 하지만 기관투자자나 개인도 가입이 가능하다. 최저가입액은 2억원 이상, 추가로 가입할 때는 금액에 제한이 없다. 가입후 1년~ 2년까지는 월 1회에 한해 가입금액의 10%내에서, 2년이 지나면 제한없이 환매가 가능하다. 또 이펀드의 동일종목 투자한도(자사주 취득한도)는 펀드 규모의 20%(국민주는 30%)까지 가능하다. 1997년부터 주식소유 제한제도가 철폐되게 되에 따라 최근 경영권 안정을 위한 자사주 펀드가입이 늘고 있는 추세다.

자사주소각
자사주소각은 말그대로 회사에서 주가관리를 위해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이다.
이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를 소각하는 방법과 자사주를 새롭게 취득해 소각하는 방법이다. 자사주소각의 경우 호재성 재료로 분류한다. 이는 자본금에는 변동 없이 유통물량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시장에서 자사주를 취득해 소각하는 경우에는 그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자사주 소각의 장점은 단기적으로는 주가안정, 중장기적으로는 기업이미지 제고와 주주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자사주 매입기간 중에는 해당 주식의 수요가 늘어 주가가 오를 수도 있다. 또한 상장주식수가 줄어들어 주당순이익(EPS)과 자본수익률(ROE)이 증가 한다.
대주주 지분이 적은 경우 소각을 통해 지분율을 높임으로써 경영권 방어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이 있다.


출처: http://solarwind2.tistory.com/entry/자사주-주식-상식-용어 [부자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