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마모한계, 마모원인, 마모 문제점, 타이어 적정 공기압, 타이어 위치교환

2017. 8. 18. 14:41 자동차/자동차 점검

1. 타이어의 마모한계

 

타이어에는 마모한계(승용차의 타이어의 마모한계는 국제적으로 1.6mm를 설정) 표시가 있으며, 이 마모한계 표시는 타이어의 그루부 바닥으로부터 1.6mm의 높이에 띠모양으로 돌출되어 있다.

 

마모한계 표시는 그루부에 위치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볼 수 잇도록 삼각형 마크를 쇼울더부에 넣어 마모한계 위치를 나타내 주고 있다. 홈깊이를 측정할 경우 마모한계 표시가 있는 부위는 피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이 삼각형 표시를 따라 트레드 안쪽을 보면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트레이드가 마모되었다면 타이어는 교체되어야 한다

 

 

타이어가 마모한계에 이르면

급제동시에 타이어가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비가 올 때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수막현상이 생기며, 작은 충격에도 손상을 입어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된다.

 

 

 

 

타이어 마모 원인과 문제점

 

과다마모

이상마모

크랙(균열)현상

코드절상

현 상

마모한계선까지 사용

타이어 접지면의 편마모

타이어 접지면의 톱니모양

마모

타이어 옆면, 접지면의

크랙(균열) 발생

타이의 옆면이 부풀어

오름

문제점

빗길 주행시 제동거리

가 길어지며 핸들조작이

어려워져 사고 위험성

증가

주행중 펑크로 인한

사고발생

주행시 핸들조작 어려움

으로 사고발생

 

차량 연료비 증가

 

차량 각부의 마멸 촉진

주행중 사고 위험성이

증가(펑크, 파열 등)

 

 

 

 

주행중 코드 끊김 부위의

파열현상으로 사고발생

위험성 높음

 

 

 

원 인

많은 주행으로 인한

마모

휠얼라이먼트 불량

휠바란스 불량

공기압 부족한 상태로

운행

오랜기간 사용

주행중 도로상에서 갑작

스런 충격에 의한 코드

절상 현상

조치요령

타이어 즉시 교체

휠얼라이먼트 조정

휠바란스 조정

타이어 위치교환

과다한 편마모시 교체

타이어 즉시 교체

타이어 즉시 교체

 

 

2.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유지

 

적정공기압의 주입은 트레드부의 접지압을 균일하게 하여 편마모를 방지하며, 회전에 따른 운동저항을 최소화 할 뿐 아니라 열의 발생을 적게 하여 발생한 열을 밖으로 빨리 방출시켜 타이어 내부의 온도를 안전하게 유지시켜 준다.

 

, 안전운행, 승차감, 경제적인 측면에서 타이어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의 플래카드에 표시되어 있으며, 만일 플래카드가 없다면 차량 회사에서 제공한 소책자를 참고하면 된다.

 

또한 타이어의 사이드윌에는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다. 공기압의 체크는 매주 체크해야 하며 장거리 주행시에는 사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체크 시에는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체크한다.

 

공기압이 높으면

1.타이어의 마모를 촉진하고 특히 중앙부의 조기 마모를 크게 한다.

2.타이어가 긴장상태가 지속되어 완충능력이 저하되어 충격이 가해질 경우 손상이 쉽게 발생한다.

 

공기압이 낮으면

1. 타이어의 양쪽 가장자리가 먼저 닳는다.

2. 타이어의 많은 열이 발생되므로 노화현상이 빨라진다.

3. 휠과 타이어 비드의 과도한 마찰로 비드부 밀림 또는 이탈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4. 곡선로 주행시 언더스티어현상이 일어난다.

5. 회전저항이 커서 연료소모가 많아진다.

6. 스텐딩웨이브현상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3. 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고 있을 경우에는 타이어 위치 교환이 필요없다. 그러나 타이어에서 이상마모가 발생될 경우는 바로 위치교환을 실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상마모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10,000km마다 위치교환을 하는 것이 좋다.

스파이크핀을 사용하는 스노우 타이어는 스파이크 탈착방지를 위해 교환 타이어의 회전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타이어 측면 표기 내용

 

 

 

 스피트 심볼 ( Speed Symbol )

스피드심볼

(km/h)

스피드심볼

(km/h)

스피드심볼

(km/h)

스피드심볼

(km/h)

A1

5

A8

40

J

100

R

170

A2

10

B

50

K

110

S

180

A3

15

C

60

L

120

T

190

A4

20

D

65

M

130

U

200

A5

25

E

70

N

140

H

210

A6

30

F

80

P

150

V

240

A7

35

G

90

Q

160

Z

240 이상

 

 

하중 인덱스 ( Load Index )

loadindex

load pertire(kg)

loadindex

load pertire(kg)

loadindex

load pertire(kg)

loadindex

load pertire(kg)

loadindex

load pertire(kg)

62

265

74

375

86

530

98

750

110

1060

63

272

75

387

87

545

99

775

111

1090

64

280

76

400

88

560

100

800

112

1120

65

290

77

412

89

580

101

825

113

1150

66

300

78

425

90

600

102

850

114

1180

67

307

79

437

91

615

103

875

115

1215

68

315

80

450

92

630

104

900

116

1250

69

325

81

462

93

650

105

925

117

1285

70

335

82

475

94

670

106

950

118

1320

71

345

83

487

95

690

107

975

119

1360

72

355

84

500

96

710

108

1000

120

1400

73

365

85

515

97

730

109

1030

121

1450

출처 : 교통안전교육센터(교통안전공단) 



출처: http://safetyroad.tistory.com/entry/타이어-마모한계-마모원인-마모-문제점-타이어-적정-공기압-타이어-위치교환 [도로교통안전이야기 road design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