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딩 웨이브 현상 및 수막현상
스텐딩웨이브 현상 및 수막현상
스텐딩웨이브 현상
고속주행 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타이어의 고속회전에 의하여 접지면과 떨어지는 타이어의 일부분이 물결치는 듯한 주름이 생기는 데 이를 스텐딩 웨이브 현상이라고 한다. 스텐딩 웨이브 상태에서 계속 차를 달리면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급격히 커지고 내부 온도가 수직으로 상승해 불과 몇 분 사이에 타이어가 갈기갈기 찢겨져 버리 는 대단히 위험한 결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타이어의 공기압 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시 나타나기 때문에 고속주행시에는 타이 어의 공기압을 20 - 30%로 높게 해 주어야 한다.
수막현상(하이드로플레이닝현상:hydroplaning)
수막현상이란 우천시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의 접지 전단부에 물이 들어와 타이어가 노면에서 부상하여 수면 위를 활주함으로써 조향성, 제동력, 구동력을 모두 잃어버려 자동차를 전혀 조종할 수 없는 현상을 말한다. 수막현상이 발생하는 임계속도는 자동차의 속도, 수막의 두께, 타이어 트레드 깊이, 타이어 공기압 등에 영향을 받게 된다.
출처: http://safetyroad.tistory.com/entry/스텐딩-웨이브-현상-및-수막현상 [도로교통안전이야기 road design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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