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안전운행을 위한 타이어 사용관리, 타이어 점검

2017. 8. 18. 14:54 자동차/자동차 점검

자동차 안전운행 타이어 사용관리

 

 

출발전 반드시 타이어의 외관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 못이나 유리조각 등에 상처를 입거나 펑크가 발생되지 않았는지 지면에 닿는 부분인 타이어 트레드의 홈깊이가 정상 상태이며 한쪽부분만 마모되지 않았는지 세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 마모한계에 도달한 타이어는 즉시 교체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은 자동차 제조회사의 사용자 매뉴얼에 따라 적정 공기압을 유지시켜야 하며 공기압 점검을 생활화 해야 한다.

 

새 타이어를 처음부터 가혹한 조건에서 사용할 경우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속도 80km/h, 100km 이상으로 길들임 주행을 하는 것이 좋다.

 

급발진, 급정지, 급회전 등의 무리한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노면의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감속을 해야 하며, 가능한 위험 요소를 피하여 운행하여야 한다.

 

기상조건에 맞는 운전을 하여야 한다.

 

 


 

 

참고사항))

규정 하중시의 수명을 기준으로 50%의 과하중이 더해지면 수명은 약 36%로 단축된다. 또한 과속도 타이어 마모를 빨리하는 원인으로 시속 55km를 기준으로 트레드 마모 수명이 100이면 80km의 속도에서는 60으로 감소한다.

 

곡선주행(코너링)시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정상 공기압 주행시 보다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타이어 압력이 낮아져서 타이어가 횡방향으로 밀리면서 접지부분이 트레드 부분 외에 쇼울더와 사이드윌 부분이 접지되어 그립력이 줄어들게 되어 횡방향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이에 따라 차량이 바깥으로 밀리는 언더스티어가 일어난다.

 

마찰력(F=μN (μ : 마찰계수, N : 수직 항력))은 물체가 무거울수록(수직항력이 클수록), 물체와 바닥면 사이가 거칠수록(마찰계수가 클수록) 커진다. 따라서, 이상적인 상태에서 마찰력은 접촉면의 면적에 무관하다. 마찰력은 접촉면의 면적에 무관하다고 하였는데, 얼음판 위의 스케이트는 왜 날카로울까? 이는 접촉면이 작을수록 압력이 증가하고, 높은 압력에서는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얼음이 물로 바뀌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케이트 날이 날카로울수록 잘 미끄러지는 것이다. 자동차 타이어의 종류 중에 광폭 타이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 폭이 넓은 타이어를 말한다. 폭과 상관없이 마찰력은 일반 타이어와 같지만, 폭이 넓으면 타이어가 받는 압력이 낮아 타이어의 온도가 덜 상승하여 고무로 이루어진 타이어가 덜 녹는다.

 

겨울철 눈길 운전시 타이어 공기압을 20 - 30% 감소시키는 것은 접지면적을 넓히고, 접지압력을 낮추어 타이어의 온도상승을 방지하여 접지부분의 눈이 녹아 물로 바뀜으로써 타이어의 접지력(그립력)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수록 접지압력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타이어의 온도가 상승하여 접지부분의 눈이 녹아 물로 바뀌어 접지력(그립력)이 낮아지게 된다.

 

편평비(Aspect Ratio) = ( 타이어 단면 높이 / 타이어 단면 폭 ) * 100

하중 편차(Deflection) = 무하중 반경 - 하중 반경

무하중 반경(Free Radius) = 타이어의 무하중시의 반지름하중 반경(Loaded Radius) = 타이어가 정확한 공기

    압을 유지시, 차량 타이어의 중심축으로부터 주어진 하중을 받치고 있는 타이어 밑면까지의 거리.

하중 단면고(높이)(Loaded Section Height) = 하중 반경 - 림의 반경

휠직경(nominal Wheel Diameter) = 타이어의 비드가 림에 안전하게 장착 될수 있는 가장 가까운 수치 13"

회전거리(Revolutions per Mile) = 타이어가 1마일을 가는데 회전하는 횟수. 이것은 속도하중, 공기압에 따라

    다르다.

림폭(Rim Width) = 타이어가 림에 닿는 플런지(Rim flange)와 반대편 림 프런지 사이의  직선거리\

회전 원주(Rolling Circumference) = 타이어가 한바퀴 돌았을 때의 직선거리. 이것역시 속도,하중,공기압에 따라 

    달라진다. 회전원주는 63630 ÷ 마일당 회전수 = 인치상 회전원주

단면높이(Nominal Section Height) = 타이어가 림에 장착된 비드로부터, 무하중시의 타이어 트래드 표면까지의

    거리.

단면폭(Norminal Section Width) = 공기압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의 무하중시타이어 바깥쪽 사이드월

    (Sidewall)사이의 직선거리. (타이어 사이드월부에 돌출된 표시나 글씨는 제외)

전체직경(Overall Diameter) = 공기압이 들어가 있는 무하중시의 전체직경.

전폭(Overall Width) = 타이어 사이드월의 돌출 표시나 글씨 등을 포함한 맨 바깥폭간의 최고치의 측면폭.  



출처: http://safetyroad.tistory.com/entry/자동차-안전운행을-위한-타이어-사용관리-타이어-점검 [도로교통안전이야기 road design safety]